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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이들다

Seo Kiyeol 서기열 ㅣ Yoon Saeho 윤세호

6 September - 9 October, 2013

Installation Views

Selected Works

Introduction

메르씨엘 비스 다섯번째 전시, 가을을 맞이하여 나무와 흙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이야기하는 서기열, 윤세호 두 남자의 콜라보레이션 2인전을 선보인다.
이질적인 듯 하지만 서로에 스미듯 어울리는 메르씨엘비스의 가을 기획 전시 ‘멋이들다’는 나무와 흙이 전해 주는 치유의 목소리가 될 것이다.

서기열
한 분야의 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 헌신과 자기도취 그리고 고집이 필요하다. 특히 어떤 작품,그 이상을 넘어 예술로 승화시키기 위한 나름의 철학이 잇다. 인류의 가장 오래된 직업중 하나인 ‘목수’라는 직종에서도 마찬가지다. 지난 40년 가까이 목수라는 직업 하나에만 매달려온 서기열은 ‘천외목(天外木)이라는 자신만의 공간에서 가구를 만들어 왔다.

서기열의 가구는 대중적인 감수성을 깊게 간직하고 있다는 평이다. 세라믹을 재료로 한 그의 작품들은 특히 단단한 목질을 자랑하기라도 하듯 선명함을 드러내고 있는데, 아프리카산 아카시아 나무와 북미산 호두나무를 재료로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빈틈없는 마무리와 디자인 그리고 쾌적한 조형미는 오직 세상에 하나뿐인 서기열의 작품임을 아는 사람은 다 알게 된다. 굳이 장인이라는 호칭을 거부하는 서기열 작가는 도면을 따로 그리지 않고 머릿속의 그림을 곧 바로 작품에 반영해 완성한다. 이는 치열한 자기와의 노력, 싸움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로 도면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치수 계산, 짜임새 있는 이음새 등 놀라울 정도의 정확성을 표현해 내고 있다.

머릿속에 작업과정이 그려져야만 작업을 시작하는 그는 “이 모든게 냉정한 도제시스템으로 배우기 시작한 게 바탕이 되었다”고 말한다. 최근에는 목재의 건조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는데 안정된 가구 상태를 구현하기 위함으로 여기에는 억센 나무들을 다스리는 성취감도 포함되어 있다.

윤세호
윤세호는 오랜 인고의 과정이 거짓 없이 도자에 투영되는 것을 작업으로 보여 주고자 한다. 손끝의 섬세한 감각으로 흙이라는 재료에 감정을 담아 친근하면서도 멋스러운 작품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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